• 2023. 9. 9.

    by. 삼백임당

     

     

    안녕하세요. 선한영향력입니다.
    지난 금요일에 생물공학과 보톡스 관련 테마주들이 일제히 급등하는 모습을 보인 가운데
    다를 것 같은 이 2가지 분야 모두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회사를 기사를 읽다가 찾아내어 소개를 해드릴까합니다.

    바로 휴젤이라는 회사입니다.

    휴젤은 이번달 들어 생물공학 및 보톡스 관련 회사들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회사로서 지난해 10월 FDA에 레티보 2개 제품에 대한 품목허가를 신청했던 것에 대한 결과로 올해 4월 보완요구서한을 받았었고 해당 내용에 있는 보완 작업을 완료하고 다시 허가 신청서를 지난 9월 1일에 제출함으로써 자사의 레티보 제품에 대한 품목허가를 곧 받게 될 것이고 이는 미국시장에서 커다란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미국은 세계 최대 규모의 보툴리눔 톡신(보톡스) 시장이기 때문에 휴젤이 이미 진행한 상태인 중국, 유럽과 더불어 글로벌 시장으로 한 단계 더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FDA의 허가 획득까지 약 6개월정도가 소요되는 만큼, 내년 1분기에 허가를 받게 되면 캐나다 및 미국 등의 글로벌 빅마켓에서의 선전이 기대된다는 이슈가 있었으며, 최근 휴젤이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는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연간 매출 4000억원 돌파가 기대되고 있다는 이유입니다. 특히 수출 활동을 강화하고, 2025년까지 수출 비중을 80%까지 확대할 계획을 지니고 있고 아시아와 유럽 국가뿐 아니라 미국, 캐나다, 중동 등 다양한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며 글로벌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는 점이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주요 제품은 '보툴렉스' 보툴리눔 톡신과 'HA 필러'로, 이들 제품은 미용 및 의료 분야에서 좋은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금요일 휴젤이 급등한 주된 이유는 휴젤의 '웰라쥬'가 5년 연속 올해의 브랜드대상 1위를 수상했다는 기사가 크게 작용한 걸로 나타납니다. '올해의 브랜드대상'은 매년 소비자 투표를 통해 한 해를 빛낸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하는 국내 최대 규모 브랜드 어워즈인데 '웰라쥬'는 고순도, 고농축 유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수한 제품력과 차별화된 성분을 앞세워 1위를 차지한 것을 토대로 주목을 받고 있고 앞서 말씀드렸던 기대 실적 상승도 시너지로 작용하여 +12.26%의 큰 상승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매력적인 휴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니다.

     

    휴젤을 설명하는 목차

     

    1. 휴젤은 어떤 회사?

    2001년 설립된 회사로서 생물학적제제의 제조 및 판매와 의학 및 약학 연구개발업을 주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고 특히 보툴리눔 톡신(보톡스)과 필러를 주력으로 하여 보툴리눔 톡신제제 '보툴렉스', HA필러 '더채움', 바이오 코스메틱 '웰라쥬' 등의 주요 제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성형, 미용 외에도 제품의 주요 사용 용도를 확대하여 치료 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2. 휴젤의 현재 주가 동향?

    코스닥 33위, 시가총액 1조 5,308억원의 휴젤은 최근까지 박스권 형성 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가 8월 중순에 돌파를 하며 상승으로 전환되는 듯 하였으나 점진적으로 하락하던 중 지난 금요일 실적 기대와 함께 5년 연속 소비자가 선정한 브랜드대상 1위를 하며 12.26%의 급상승을 보여주며 1주당 123,6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꾸준히 매수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기관은 최근까지 매도를 하다가 매수한 것으로 보아 서로 이 회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앞의 이슈를 분석해봤을 때 약 6개월 후 FDA의 승인을 받는 시점이 다가오면 다시 한 번 커다란 상승을 할 것으로 생각하는 바 앞으로 꾸준히 모아가는 것도 괜찮은 방법으로 생각합니다. 참고로 과거 2021년 중반에는 최고 279,500원까지 오른 경험이 있는 휴젤입니다.

     

    3. 휴젤의 주요 사업?

    휴젤의 주요 사업 부문은 위와 같습니다. 그 중 단연 매출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2가지 사업 부문인 톡신과 필러에 대해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툴리눔 톡신 (Botulinum Toxin)]
    - 용도 및 작용 원리: 보툴리눔 톡신은 근육 이완 작용을 이용하여 다양한 의료 및 미용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 독소는 신경세포의 말단에 접합하여 아세틸콜린 분비 작용을 방해하며 근육 수축을 막습니다.
    - 적용 분야: 안과, 치과, 내분비과, 재활의학과, 신경과, 소화기과, 피부과, 성형외과, 비뇨기과, 부인과 및 다양한 의료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 작용 기간: 효과는 636시간 후에 나타나며, 최고 효과는 714일에 도달하며 근육의 이완 상태는 약 3~6개월 동안 지속됩니다.

     

    [HA필러 (Hyaluronic Acid Filler)]
    - 용도 및 작용 원리: HA필러는 피부 미용에 사용되며, 히알루론산을 주성분으로 하는 주사제로 피부의 꺼진 부위를 메우거나 도톰하게 채워줍니다. 이것은 피부의 볼륨을 복구하고 주름을 펴주는 보충제 역할을 합니다.
    - 적용 분야: 주름 제거, 볼륨 손실 보충, 사각턱 및 다양한 피부 미용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 장점: 지속 시간과 점탄성을 조절할 수 있는 HA필러를 제공하며, 피부 미용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휴젤은 이러한 2가지 제품을 통해 의료 및 미용 분야에서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각각의 제품은 다른 용도와 작용 원리를 가지고 있어서 앞으로 다양하고도 새로운 분야에 치료의 목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4. 휴젤의 매출 실적?

    매출을 더 늘리기 위해 휴젤은 다양한 시장에 따라 차별화된 판매 전략을 가지고 있는데 정리를 해보자면,

    [제품 유형 및 매출 비중]
    - 제품 유형: 보툴리눔 톡신(보툴렉스), HA 필러(더채움), 웰라쥬(화장품), 기타(Blue Rose Forte, Hugel America가 보유한 자회사의 의료기기 판매)
    - 2023년 반기 매출:
    국내: 제품 - 69,796 백만원 (47.83%), 상품 - 0 백만원 (0.00%)
    수출: 제품 - 72,649 백만원 (49.78%), 상품 - 3,491 백만원 (2.39%)
    - 2022년 매출:
    국내: 제품 - 131,205 백만원 (46.58%), 상품 - 117 백만원 (0.04%)
    수출: 제품 - 145,284 백만원 (51.58%), 상품 - 5,068 백만원 (1.80%)
    - 2021년 매출:
    국내: 제품 - 113,054 백만원 (48.76%), 상품 - 436 백만원 (0.19%)
    수출: 제품 - 110,294 백만원 (47.57%), 상품 - 8,075 백만원 (3.48%)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 판매 조직: 보툴리눔 톡신 및 HA 필러는 영업 마케팅 본부에서 판매하고, 화장품은 화장품 사업부에서 판매합니다.
    - 국내 영업 조직: 의원 영업실, 종합병원 영업실로 구분되며, 의원 영업실은 병의원과 거래처 관리, 종합병원 영업실은 종합병원 판매를 담당합니다.
    - 마케팅 사업부: 국내 마케팅 팀, 글로벌 마케팅 팀, Commercial Excellence 팀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해외 영업부문: 중국 법인, 대만 법인, 대만 시장 진출 준비, 기타 동남아 시장 진출 등이 포함됩니다.
    - 화장품 영업팀: 국내 영업 및 해외 영업을 담당하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을 판매합니다.

    [판매 전략]
    - 제품 구성 다각화 전략: 보툴리눔 톡신 제품의 다양한 제형과 적응증을 확대하여 시장 다각화를 추구합니다.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통해 미용 및 성형 품목 간의 동반 성장과 시장 확대를 진행합니다.
    - 시장의 니즈(Needs)가 반영된 신제품 출시 전략: 스킨부스터 시장에 진입하여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바이리즌' 스킨부스터를 출시하여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고 시장을 확대합니다. PCL Thread 제품인 블루로즈 클레어를 출시하여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합니다.
    - 미용업계 선도적 역할 및 교육/지원: 미용학교, 의대에서의 강의 및 실습을 통해 의사 및 미용사에게 제품 사용에 대한 교육 및 지원을 제공합니다. 미용산업 박람회 및 학회에 참가하여 미용 전문가들과의 교류와 연구 개발을 진행합니다.
    - 글로벌 시장 개척: 중국 및 대만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글로벌 마케팅 팀을 통해 국제 시장 진출을 추진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휴젤은 다양한 제품과 시장을 대상으로 성장을 추구하고 있으며, 미용 및 성형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5. 휴젤의 전망?

    앞의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봤을 때 휴젤은 글로벌 미용 및 의약품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업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휴젤은 보툴리눔 톡신 및 HA필러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이 두 제품은 미용 및 성형 분야에서 큰 수요가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수요 증가로 인해 휴젤은 꾸준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됩니다. 특히, 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시장과 HA필러 시장은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휴젤은 이러한 성장을 이끄는 주요 업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미용 및 의약품 시장에서 아시아 지역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는 점도 휴젤에게 커다란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 나라는 이미 세계적인 미용 및 성형 의료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휴젤은 한국을 기반으로 하여 아시아 및 다른 지역으로의 수출 및 시장 개척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성장 가능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가장 큰 장점은 휴젤의 제품은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용 및 성형 시술은 주로 고객들의 개인적인 욕구와 필요에 따라 이루어지며,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수요가 존재합니다. 또한, 계절적으로 휴젤의 제품들은 방학 및 휴가 기간 동안에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매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젤은 글로벌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서 세계적인 경쟁 업체와 경쟁하고 있으며, 안면 미용 분야에서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의 미용 및 성형 의료 기술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휴젤과 같은 한국 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의약품 및 의료기기 시장은 엄격한 규제와 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걱정되는 부분이 있지만 휴젤은 국내 및 국제적인 규제를 준수하며, 제품의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하는 과정에서 높은 표준을 유지하고 있어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리하자면 휴젤은 미용 및 성형 의료 시장에서 안정적인 성장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계속 확대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됩니다. 아시아를 비롯한 국제 시장에서의 성장과 미용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인해 휴젤은 미래에도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휴젤은 꾸준히 지켜볼 만한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생물공학 보톡스 보툴리눔 톡신 테마주와 관련있는 휴젤이라는 회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